Categories: 미분류

용인시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기준 강화

용인시 전기차 충전기 설치 기준 강화

용인특례시는 전기차 화재로 인한 위험을 줄이고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공동주택 심의 기준을 개정했습니다. 이 개정안은 지상 및 지하에 설치되는 전기차 충전시설의 안전성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지상 충전시설 설치 기준

충전시설은 건축물과 10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어린이와 노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놀이터, 유치원, 경로당 등) 및 가연성 물질 보관 장소와는 20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소방차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충전 구역 상부에는 사방이 개방된 불연성 재질 캐노피를 설치해야 합니다.

2. 지하 충전시설 설치 기준

지하 주차장에 설치되는 충전시설은 주 출입구와 피난 통로로부터 최소 10m 거리를 두어야 하며, 연기가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외부와 연결되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또한 가연성 물질이 있는 장소(창고, 전기실 등)로부터 10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충전 구역 경계에는 내화성능 1시간 이상의 벽체를 세워야 합니다.

3. 화재 예방 조치

충전 구역은 옥내 소화전과 5m 이상 10m 이내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상부에는 화재감지기와 열화상 CCTV를 설치하여 화재 위험을 감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태양광 및 침수 방지 설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공동주택의 옥상이나 복리시설 지붕에 건축면적의 50% 이상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도록 신설된 기준이 포함되었으며, 에너지 자립을 위해 태양광 가로등 설치 기준도 제시되었습니다. 지하 주차장에는 빗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물막이판이나 침수 방지턱을 설치하고, 역류 방지 밸브지하 우수저류조를 설치하여 우수(빗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용인시의 입장

용인시는 이러한 기준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주거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공동주택 설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와 에너지 전환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vguide

Share
Published by
evguide

Recent Posts

볼보, 2030년 전기차 전환 목표 수정

  볼보, 2030년 전기차 100% 전환 계획 수정 스웨덴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 볼보(Volvo)는 최근 2030년까지…

3개월 ago

2024년 전기차 주행거리 순위

2024년 전기차 주행거리 순위 (미국 EPA기준) 2024년 2월 26일 업데이트 순위 차량명 전비 (복합) (km/kWh)…

4개월 ago

2024년 전기차 전비 순위 (미국 EPA 기준)

2024년 미국 EPA 전기차 전비 순위 (2024년 2월 26일 업데이트) 전비 순위 및 주요 사양…

4개월 ago

화재 예방 핵심정보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정보 제공 논란

전기차 제조사의 BMS 정보 공개 논란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일부 제조사들이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정보…

4개월 ago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분석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분석 2024년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전년…

4개월 ago

전기차 충전기 종류 | 완속/급속, AC/DC

전기차 충전기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 자동차(EV)의 핵심 인프라로, 배터리를 충전하여 차량을 운행할 수 있게 해주는…

4개월 ago